본문 바로가기
IT

메타버스(Metaverse) 와 AR, VR, MR, XR 란 무엇인가?

by 초록보석 2022. 12. 31.
반응형

메타버스(Metaverse) 는 '초월한', '그 이상의' 라는 뜻의 메타(Meta) 와 '세계' 라는 뜻의 유니버스(Universe) 를 조합한 말로, '현실을 초월하여 만들어 낸 세계' , '현실과 가상이 혼재된 세계' 를 뜻한다.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5G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다.

단순히 아바타를 이용한 게임이나 가상 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특징을 점점 더하여 발전하고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 방식의 활동을 접하고 익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메타버스(Metaverse)와의 연계도 넓어지고, 그에 따른 관심도도 커졌다.

 

증강 현실(Augumented Reality, AR)

실제 존재하는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의 부가 정보를 덧붙여서 보다 증강된 현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대표적인 예로 '포켓몬' 이라는 몬스터를 잡으러 다녔던 게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사용자 눈에 보이는 현실 세계에 실시간으로 3차원 가상의 물체나 그래픽을 겹쳐 보여 주는 기술인 것이다.

사람의 눈으로만 이러한 가상의 물체를 보는 것이 제한적이므로, 스마트 글래스(Smart Glass) 등의 장비를 활용한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특정한 장소나 사물 등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하여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가상의 환경에서 실제 현실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 현실에서 직접 경험하기 힘든 것을 체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초보 조종사에게 가상의 전투기를 직접 조종해볼 수 있게 한다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가상의 관광지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게 해 주거나, 산업 기계를 조작하는 실습을 하는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혼합 현실(Mixed Reality, MR)

현실 세계에 가상현실(VR) 을 접목한 기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현실의 집 안 공간에 가상의 가구들을 배치해서 본다거나, 현실의 공간에서 애완동물을 기를 수 없는 사람이 가상의 애완동물을 현실의 내 집안 공간에서 두고 함께 지내는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실제 현실(real) 환경과 가상(virtual) 환경 사이에서의 혼합을 뜻한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가상현실(VR) 과 증강현실(AR), 그리고 혼합현실(MR) 을 포함한 모든 기술을 말한다.

 

가상현실(VR) 이 360º 영상을 가상의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면, 증강현실(AR) 은 사물에 대한 정보나 컨텐츠를 컴퓨터 그래픽 CG를 통해서 보여준다.

증강현실(AR) 과 가상현실(VR) 은 각각으로 보아야 하지만, 확장현실(XR) 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을 혼합하거나 따로 활용하여 자유로운 확장 현실을 만든다.
마이크로소프트 MS는 홀로렌즈를 개발 하였는데, 형태는 안경이지만 사물에 대한 정보를 현실의 공간에서 3D 홀로그램으로 보여주는 기기이다. 이는 확장현실(XR) 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확장현실(XR) 기술이 발전하면, 평소에는 투명 안경의 모습을 띄고 있다가 필요시에 안경 위에 정보를 표시하고, 가상현실(VR) 이 필요할 때는 불투명하게 시야를 차단하면서 전체적인 범위에 해당 정보를 표시하는 게 가능해진다.


앞으로 확장현실(XR) 기술은 교육 분야만이 아니라 헬스케어, 제조업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컴퓨터 기능과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 이동통신 속도 기술 발전 등도 전제 되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